퍼포먼스 마케팅 경쟁이 심화되면서, 마케팅에 지출되는 모든 비용이 그 어느 때 보다 중요해졌습니다.
오늘날의 기업들은 클릭 그 이상, 광고 지출로부터 발생하는 실질적인 수익을 원합니다. 이 때문에 ROAS(광고 대비 수익률) 는 빠르게 많은 광고주들에게 핵심 지표로 자리 잡았죠.
하지만 어떻게 예산을 소진하지 않고 ROAS를 늘릴 수 있을까요? 의외로 간단합니다. 올바른 노하우만 있으면 쉽게 가능합니다.
기존 전략을 개선하든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든, ROAS를 높이고 모든 광고비 지출로 더 많은 수익을 만들어 낼 수 있는 4가지 실행 가능한 팁을 확인하세요.
정의: 디지털 마케팅에서 ROAS란 무엇일까요?
ROAS, 즉 광고 수익률은 당신의 디지털 광고가 얼마나 잘 워킹하는지 보여주는 간단하지만 강력한 지표입니다.
간단히 말해서, ROAS를 통해 당신은 광고에 지출한 비용 대비 얼마나 많은 수익을 올렸는지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광고가 실제로 매출로 이어지는지, 아니면 그저 광고의 홍수 속에 묻혀 사라지고 있는지 파악하는 편리한 방법이죠.
기본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ROAS = 광고에서 발생한 매출 / 광고 비용
만약 당신이 캠페인에 100만원을 지출하고 5백만원의 매출이 발생했다면, ROAS는 5:1이 됩니다. 투자한 1,000원마다 5,000원의 수익을 올렸다는 의미 입니다. ROAS는 보통 백분율로 표시됩니다. 아래에서 그 예를 더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이런 계산이 중요한 이유가 무엇일까요?
얼마나 많은 사람이 광고를 보았는지를 확인하는 클릭이나 노출과 달리, ROAS는 수익에 초점을 맞춥니다. 광고가 실제로 비즈니스에 도움이 되는지 확인할 수 있는 직접적인 방법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우수한’ ROAS는 어느 정도일까요? 업계와 비즈니스 목표에 따라 다르겠지만, 일반적으로 수치가 높을수록 우수하다고 평가합니다.
‘우수한’ ROAS는 당신의 목표와 사용하는 광고 플랫폼에 따라 다르다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손익분기점’ ROAS란?
손익분기점 ROAS라는 용어를 들어보셨을 겁니다.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손익분기점 ROAS는 광고 캠페인에서 발생한 수익이 광고 비용과 같아지는 지점을 말합니다. 다시 말해, 손해를 보지 않지 위해 달성해야 하는 ROAS 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손익분기점 ROAS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손익분기점 ROAS = 1 / 이익 마진
예를 들어, 이익 마진이 25%인 경우 손익분기점 ROAS는 4:1입니다. 비용 1,000원을 지출할 때마다 4,000원의 수익을 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ROAS를 백분율로 계산하는 방법
ROAS를 해석하는 가장 쉬운 형식 중 하나는 백분율로, 계산 방법은 간단합니다.
ROAS (광고 수익률) 공식:
ROAS % = (광고 수익 / 광고 비용) x 100
이 공식을 통해 당신이 광고비로 지출한 1,000원이 얼마나 많은 수익으로 돌아오는지 백분율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ROAS가 높을수록 광고가 효과가 높다는 의미이고, ROAS가 낮을수록 개선의 여지가 있다는 의미입니다.
그렇다면 우수한 ROAS 백분율 수치는 얼마일까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몇 가지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예시 1: 이커머스 스토어 | 예시 2: SaaS 기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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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온라인 스토어가 이번 달에 쇼핑 검색 광고에 200만원을 지출했고, 매출은 1천만원이었습니다. ROAS를 계산하려면: ROAS = (1,000만원 / 200) x 100 = 500% 이 경우, 광고비 1,000원마다 5,000원을 벌어 들였습니다. 나쁘지 않은 결과입니다. | 한 SaaS 기업은 소셜 미디어 광고에 500만원을 지출했습니다. 이 캠페인으로 달성한 구독료 매출은 1,200만원입니다. ROAS = (1,200만원 / 500) x 100 = 240% 이 수익률은 옆의 이커머스 예시 만큼 높지는 않지만 기업의 목표와 고객 생애 가치에 따라 여전히 수익성이 있다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
그렇다면, 당신의 비즈니스에게 다양한 ROAS들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모든 광고가 그렇듯이,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이커머스는 마진이 적기 때문에 400%~500%의 ROAS가 이상적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고객 생애 가치가 높은 서비스 기반 업계의 기업이라면, 더 낮은 ROAS도 허용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단순히 숫자를 넘어서, 당신의 비즈니스 모델과 목표에 어떤 수준이 적합한지 이해하는 것입니다.
광고 캠페인에서 ROAS를 높이는 방법
이제 ROAS의 기본적인 사항을 알게 되었으니,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캠페인을 통해 달성하는 ROAS를 어떻게 극대화할 수 있을까요?
ROAS를 높이기 위해 지금 당장 적용할 수 있는 간단한 전략 4가지를 소개합니다.
1. 오디언스 타겟팅을 세부적으로 조정하세요.
모든 고객들은 저마다 다른 메시지에 반응합니다.
구매 내역, 인구 통계 또는 관심사에 따라 타겟팅을 세분화하면 더욱 연관성 높은 광고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섬세한 타겟팅은 전환 가능성을 높이고 ROAS는 상승 궤도에 오르게 됩니다.
예를 들어, 신규 방문자에게 첫 구매 혜택을 제공하고, 기존 고객에게는 단골 고객 보상이나 특별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것이죠.
오디언스 타겟팅에 관해서는 알아야 할 것이 많지만, 더 효과적으로 타겟팅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기본적인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유사(Lookalike) 타겟: 기존 고객의 데이터를 사용해 유사한 행동을 보이며 유사한 선호도를 가진 고객을 찾습니다.
- 리타게팅: 사이트를 방문했거나 장바구니에 상품을 담았지만 구매는 하지 않은 고객과 같이, 이미 브랜드와 상호작용을 한 고객에게 광고를 보여줍니다.
- 관심사 기반 타겟팅: 귀사의 제품과 관련된 제품이나 카테고리에 관심을 보인 고객에게 광고를 표시합니다.
2. (성과를 유지하며) 광고비를 최적화하세요.
때로는 무작정 예산을 늘리기 보다 현명하게 지출을 함으로써 ROAS를 상당 부분 개선할 수 있습니다.
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저성과 광고 일시 중지: 캠페인을 정기적으로 검토하여 좋은 성과를 내지 못하는 광고를 일시 중지하고 성과가 가장 좋은 광고에 더 많은 예산을 할당합니다.
- 스마트 입찰 전략 사용: 자동 입찰 도구는 커머스 그로스(Commerce Growth) 같은 플랫폼에서 커머스 AI를 활용해 사용자 행동에 따라 실시간으로 입찰을 조정함으로써 최상의 기회를 포착하고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예약 광고 활용: 잠재고객이 가장 활동적인 피크 타임에 지출을 집중합니다. 참여도가 높은 기간에만 광고를 게재하면 비용을 늘리지 않고도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광고 소재 테스트 및 순환 게재: 다양한 광고 포맷, 메시지, 비주얼을 지속적으로 테스트하여 타겟 고객에게 가장 잘 워킹하는 것을 찾습니다. 조금만 조정해도 참여도가 높아지고 전환율이 향상될 수 있습니다.
3. 랜딩 페이지를 업그레이드 하세요
랜딩페이지는 ROAS를 창출하는 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고효율의 랜딩 페이지에 ROAS의 성패가 달렸다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랜딩 페이지 최적화는 구매 전환율 상승으로 이어집니다.
다음을 시도 해 보세요:
- 고효율 랜딩 페이지의 핵심 요소에 집중: 메시지를 명확하고 간결하게 유지하고, 강력한 CTA 문구를 포함시키는 동시에, 시각적으로 매력적이면서도 심플한 이미지를 사용하세요. 로딩 타임은 짧아야하고, 모바일에도 최적화 되어 있어야 합니다.
- 콘텐츠 최적화: 연관성 있고 매력적인 콘텐츠는 필수입니다. 랜딩 페이지가 광고와 동일한 메시지를 보여주며 타겟 고객과 관련 되어야 합니다. 신뢰도를 높일 수 있도록 고객 리뷰나 신뢰감을 주는 내용을 포함시킵니다.
- A/B 테스트 실행: 헤드라인이나 CTA 문구를 간단하게만 조정해도 전환율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히트맵 같은 도구는 사용자가 페이지와 상호 작용하는 방식을 확인하고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설득력 있는 디자인 요소 사용: 사용자의 눈길을 CTA로 유도하는 방향 신호(화살표, 선) 같은 디자인 기능을 통합하거나, 중요한 요소가 돋보이도록 대조적인 색상을 사용합니다.
이 가이드를 따르며 지속적으로 테스트하고 개선하면 랜딩 페이지의 성과가 향상되고 ROAS가 크게 상승 할 수 있습니다.
4. 고객 생애 가치(Customer Lifetime Value) 를 잊지 마세요.
ROAS를 측정하는 많은 기업들은 광고 지출에서 발생하는 즉각적인 수익에만 관심을 둡니다. 하지만 고객 생애 가치를 고려하면 장기적인 수익성에 대한 보다 완전한 그림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장기적인 고객 가치 이해: 고객 생애 가치는 고객과 브랜드와의 관계로부터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총 수익을 측정합니다. 고객이 반복 구매하거나 서비스를 장기 구독하는 경향이 있는 경우, 광고는 단기 ROAS가 보여주는 것보다 더 가치가 있을 수 있습니다.
- 신규고객 획득 비용 조정. 고객 생애 가치가 높으면 ROAS가 낮아지더라도 고객을 확보하기 위해 초기에 더 많은 비용을 지출할 수 있습니다. 이는 구독 비즈니스나 강력한 리텐션 전략을 가진 기업에게 특히 유용합니다.
- 고객 생애 가치가 높은 고객의 우선 순위화: 데이터를 분석하여 생애 가치가 가장 높은 고객 세그먼트를 파악하고 광고로 타겟팅하여 더 많은 고객을 유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단기 ROAS와 장기 수익성을 모두 개선해줍니다.
- 리텐션 캠페인에 투자: 고객을 확보한 후에는 고객의 참여도를 유지하는 데 집중해야 합니다. 리타겟팅 광고, 포인트 적립 프로그램, 맞춤화된 혜택은 고객 생애 가치를 높이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ROAS를 더욱 효과적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ROAS를 크게 향상시키기를 원하시나요?
ROAS 상승을 위한 전략은 복잡할 필요가 없습니다.
올바른 전략을 사용하면 광고에 지출한 비용보다 훨씬 더 큰 성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명확한 목표 설정부터 랜딩 페이지 최적화, 생애 가치가 높은 고객 타겟팅, AI를 사용한 캠페인 개선까지, 더 열심히 일하는 것이 아니라 더 똑똑하게 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전략들은 광고비 지출로부터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하는데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이고 입증된 방법입니다. 효율성과 정확성에 집중하면, 당신은 ROAS가 빠르게 상승하는 것을 보게 될 것입니다.
준비 되셨나요? 지금 바로 전략을 실행하고 크리테오의 커머스 그로스(Commerce Growth)로 타겟팅과 캠페인을 최적화하세요.